테크(Tech) 제품

아이폰 아이패드(펜슬) 맥북 애플워치 에어팟 애플케어플러스 리퍼/수리/교환 정보, 비용(가격) 정리

HiAndrew 2024. 2. 18. 06:23

애플 기기를 쓴지 오래되다 보니 몇몇 제품들의 지원 서비스를 받아본 입장에서 제 경험과 주변 사례,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애플케어플러스 가입 후 어떻게 수리를 받는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해요.
 
애플케어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적기엔 글이 장황해지기도 하고 그만큼 알지도 못해서 오늘은 우발적 손상에 의한 리퍼에 대해 집중해서 다룰 예정이에요.
 


 
 

본문에서 설명하는 애플케어플러스(AppleCare+)란?
일종의 보험 상품으로 소비자 과실로 인한 파손도 기간 내에 횟수 제한 없이 자기부담금을 지불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수리 관련 주의점
 
- 사설 수리를 받은 적 있다면 수리가 거부될 수 있어요.
 
-  '완파'라 불릴 만큼 매우 심하게 파손된 경우에는 보장되지 않아 수리 거부될 수 있어요.
ex. 제품의 일부가 잘려나가거나 원래 형태를 유지하지 못할 정도로 부서진 경우, 수리를 한다고 해도 제품의 기능을 전혀 수행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핵심 부품이 완전 손상된 경우
 
- 우발적 손상(소비자 과실로 인한 파손)은 고의 손상과 다릅니다. 고의 손상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도 어떤 경위로 손상이 발생했는지 묻습니다.

 

1. 아이폰

 
아이폰의 수리 체계는 아래 표와 같아요.
 
애플케어플러스가 없으시다면 아이폰 15 프로 기준 해당 수리비가 얼마나 나오는지도 적어드릴게요.
(건드려야 하는 부품이나 손상 정도에 따라 가격은 다르게 책정될 수 있어요.)
 
가격은 2024년 2월 위니아에이드(애플 공인 서비스센터) 기준으로 적을게요!
 

제품 교체 1,121,000원
후면시스템 교체 823,000원
디스플레이 교체 609,000원
배터리 155,000원

 
 
왜 애플의 수리비가 악명 높은지 아시겠죠..?
 
그러나, 다행히도 애플케어플러스를 가입하셨다면,
 
◆ 액정(화면, 후면) 손상에 대해서는 전제품 40,000원의 자기부담금으로 부분수리를 받을 수 있어요.
 
◆ 이외의 모든 손상에 대해서는 부분수리가 아닌 *리퍼 제품으로 교체가 되며 가격은 전제품 120,000원입니다.
 

*리퍼 제품: 완전 새 제품이거나, 성능 면에서 새 제품과 실질적으로 동일한 제품

 
 

제가 아는 리퍼 요건 예시

- 전면 카메라, 센서 부분 손상, 후면 카메라 또는 카메라섬 부분 손상
- 액정 심한 손상(가벼운 액정 손상으로 부분 수리로 처리할 수 있을 정도면 리퍼 요건이 안될 수 있습니다.)
- 뒤판 금, 깨짐(기스나 찍힌 자국 정도는 안됨)
- 버튼 부분 손상
- 측면 금, 깨짐

 
Tip) 아이폰은 각 통신사 보험이 기간이나 비용 면에서 우위일 수 있으니 잘 비교해보세요.

 

2. 아이패드

 
12.9형 6세대 와이파이 모델에플케어플러스 미적용 수리 체계는 아래 표와 같아요.
 

전체교체 1,369,000
배터리 250,000

 
 
애케플 가입하셨다면,
 
◆ 전제품 50,000원의 자기부담금으로 리퍼를 받을 수 있어요.
 

아이패드는 부분수리가 없으므로 단순 스크래치를 제외한 액정 금, 깨짐 정도의 손상도 리퍼로 처리됩니다.

 

2-1. 애플펜슬

 
애케플 가입된 아이패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애플펜슬도 아이패드 에케플과 같은 기간으로 함께 보장받을 수 있어요.
 
저는 애케플 가입을 선택한 아이패드와 애플펜슬을 함께 구매한 것만으로도 보장이 묶이는 줄 알았는데 저는 공식홈페이지에서 함께 구매했는데도 자동으로 묶이지 않았고 애플 지원팀에 연락하고 애플펜슬 일련번호를 불러주고나서야 애플펜슬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되었어요.
 
Tip) 아이패드의 애케플 보장 기간이 남아있는 한 펜슬의 에케플 등록 시점은 제한이 없어요. 애케플 포함 아이패드 구입한지 1년 11개월이 되었어도 그 시점에서 애플펜슬을 새로 묶어서 보장받을 수 있어요.
 
애플 펜슬 2세대 모델의 에플케어플러스 미적용 수리 체계입니다.
 

전체 교체 175,000원
배터리 51,000원

 
애플케어플러스를 가입하셨다면,
 
◆ 애플펜슬 1, 2세대 모두 30,000원의 자기부담금으로 리퍼를 받을 수 있어요.
 

애플펜슬도 부분수리가 없습니다. 단순 스크래치를 제외한 본체에 금가거나 깨진 경우 리퍼를 받습니다.

펜 안쪽 핵심 부품이 완파된 경우 리퍼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침수가 되었어도 성능에 문제가 없다면 리퍼를 받을 수 없습니다.(내부에 침수 흔적을 확인할 수 없다고 함)

 
 

3. 맥(맥북, 맥 스튜디오, 디스플레이 제품 등)

 
맥북은 수리의 범위가 넓어서 수리 종류를 단순화 하기는 어렵습니다.
 
맥북 수리비에 대해서는 다음 글의 맥북 리뷰 중 '비추천' 부분에서 잠시 다루기도 했는데요
https://hiandrew.tistory.com/66https://hiandrew.tistory.com/66

 

[애플] 맥북 입문 추천·비추천 대상/vs 윈도우/맥북 4년차 사용기/장단점/쓸만한가/가격 비교

맥북은 Apple의 노트북 브랜드입니다! 엄청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전 윈도우 운영체제를 맥보다 훨씬 더 오래 써온 사람으로써 맥북이 불편한 점도 있고 윈도우와 장단점이 확연히 갈리는 부분

hiandrew.tistory.com

 
애플케어플러스를 가입하셨다면,
 
◆ 맥 전제품 화면 또는 외부 손상: 120,000원의 자기부담금으로 수리
 
◆ 기타 손상: 370,000원의 자기부담금으로 리퍼
 
 

4. 애플워치

 
애플워치9 스테인리스 스틸 모델에플케어플러스 미적용 수리 체계입니다.
 

전체교체 663,000
배터리 180,000

 
 
애케플 가입하셨다면,
 
80,000원의 자기부담금으로 리퍼를 받을 수 있어요.
 
◆ 에르메스, 울트라 모델의 리퍼 비용은 100,000원 입니다.
 

부분수리가 없으므로 단순 스크래치를 제외한 본체에 금가거나 깨진 경우 리퍼를 받습니다.

 
 
애플워치의 리퍼에 관해서는 제가 따로 자세히 쓴 후기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hiandrew.tistory.com/106

 

애플워치 리퍼 후면손상 뒤판깨짐 수리 후기/앙츠(ANTZ)/애플케어플러스/비용/가격

살면서 어떻게 원하는 일만 있을까요..! 후면 유리가 아주 시원하게 깨져버렸습니다. 애플 제품의 수리비는 제품 가격에 비해 상당히 비싼 수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이런 손상이 생기면 아주

hiandrew.tistory.com

 

 

5. 에어팟

 
에어팟 프로 2세대의 에플케어플러스 미적용 수리 체계입니다.
 

교체 150,000원
배터리 90,000원

 
애케플 가입하셨다면,
 
40,000원의 자기부담금으로 리퍼를 받을 수 있어요.

 + Beats 헤드폰, 이어폰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좌우 유닛 중 한쪽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 해당 한쪽만 리퍼가 진행됩니다.

유닛과 케이스 전체가 침수가 되면 전체 리퍼로 진행되며 자기부담금은 양쪽 에어팟 + 케이스까지 1건으로 취급되어 40,000원으로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