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중고차

2023년형 제네시스(GENESIS) G80 가솔린 5,548만원 견적 기본형[깡통] 사보기

HiAndrew 2023. 7. 26. 22:30

 

출처: https://www.genesis.com/kr/ko/models/luxury-sedan-genesis/g80/highlights.html

 
오늘은 2023년형 제네시스 G80 모델 견적 - 깡통으로 구매하기 컨텐츠를 가지고 와봤습니다.
 

자동차 옵션의 경우 100%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이런 의견도 있구나' 하며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오늘 구매 견적에는 가격을 많이 고려하였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아무 옵션도 선택하지 않은 G80 기본형 견적은 5,548만원부터 시작합니다.

결말 스포하자면 최종 구매 가격도 5,548만원이 될 겁니다!

 


 

 

제네시스, 그것도 G80이 5,500만원대라니.. 가능할까요?
 
옵션을 모두 제외한다는 말인데 그 이유는 글 마지막쯤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훌륭한 옵션들을 나열하며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견적 내러 가시죠.
 


 

1. 엔진

 

기본 가솔린 2.5T
배기량(cc): 2,497 / 최고출력(ps): 304 / 최대토크(kgf·m): 43

가솔린 3.5T +6,630,000원
배기량(cc): 3,470 / 최고출력(ps): 380 / 최대토크(kgf·m): 54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9인치 콘티넨탈 타이어 & 휠, 전륜 모노블럭(4P) 브레이크, 후륜 스타일링 커버 기본 적용

 
첫번째 선택은 '6기통으로 갈 것인가?' 입니다.
 
3,000cc 이상 급 수입차와 비교하면 663만원 추가해서 6,211만원으로 6기통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나게 큰 장점이고 가성비가 좋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의 차이에서 오는 클라스 차이는 누구라도 인정하겠죠.

게다가 수입차와 비교해서 예를 들어 벤츠를 보면 최소 E450 4MATIC 정도는 가야 6기통(2999cc, 367hp)을 넣어주고 가격은 11,570만원 시작입니다.
 
그러나, 저는 4기통 2.5터보를 선택하겠습니다. 제한속도 30, 50으로 달리는 한국 도로에서 주행하기에 넘치는 성능이라 생각합니다. 고속도로라도 200마력만 넘어도 시원하게 주행하는데 기본모델이 이미 304마력이기 때문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6기통 고출력 엔진의 차량을 오래 운행했거나, 굳이 같은 차량 3.5T 모델과 두대를 번갈아 타며 비교하지 않는 한 출력에서 부족함을 느낄 일은 적습니다. 그리고 배기량의 차이로 세금 등 각종 유지비가 증가하는 것도 단점으로 보겠습니다.

또한, 고성능, 고배기량 모델은 감가액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기 때문에 6기통 모델은 신차보다는 중고거래의 소비자측에서 더 인기가 많을 모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배기량 모델은 신품 구매가대비 중고차시장에서 가치를 크게 인정받는 편이 아닙니다.
 


 

2. 구동 타입

 

2WD
후륜 구동 시스템

AWD +2,770,000원
전후 구동력 배분 시스템(도로 여건 및 주행 상황에 따라 전후 구동력을 가변적으로 제어)

 
2륜 구동을 선택하겠습니다.
부품도 덜 복잡하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단 차량으로서 국내의 주행 환경(잘 깔린 도로)에서 2륜 구동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4륜을 선택했을 때의 장점 중 하나가 '안전'이라고 한다면 안전은 운전자의 주행 습관에 훨씬 더 관계가 있기 때문에 4륜이라는 차이에 의해 도움을 받는다는 생각을 그다지 하지 않습니다. 위험한 도로 상황이라면 2륜이든 4륜이든 운행을 자제해야 하고, 눈길이라면 2륜이든 4륜이든 매우 느리게 서행해야 합니다. AWD만의 장점이 실현되는 상황을 인지하기도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컬러

유광

무광 +690,000원


개인 취향으로 우유니 화이트(유광) 선택하겠습니다.
화이트 계열 색을 워낙 좋아하기도 하고,
흰색, 검은색같은 무난한 컬러가 중고 거래 시 가격방어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흰색은 젊은 층에게 유난히 인기가 많은 색상이기도 하죠.
 
참고로 매트(무광) 색상은 관리가 덜 됐을 때 지저분해보일 여지가 큽니다. 그런데 자동세차도 못하는 등 관리 자체에도 제약이 있어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스크래치나 사고를 보수할 때 그 부분 색감, 광택도를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스포츠 패키지 선택 여부

 

스포츠 패키지 +4,350,000원
[가솔린 2.5T]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9인치 콘티넨탈 타이어 & 스포츠 전용 휠, 전륜 블랙도장 모노블럭(4P) 브레이크, 후륜 스타일링 커버
[가솔린 3.5T]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기본적용), 20인치 피렐리 타이어 & 스포츠 전용 휠, 전륜 레드도장 모노블럭(4P) 브레이크
※ 스포츠 외장 : [공통] 스포츠 전용 프론트/리어 범퍼, 스포츠 전용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다크 크롬 DLO/사이드 실/트렁크 리드 몰딩, 헤드램프 블랙 베젤부 등
※ 스포츠 내장 : [공통] 전용 천연 가죽 시트, 전용 스티어링 휠, 메탈 페달 등

 
스포츠 패키지가 디자인 옵션이 많이 들어갔다는 면에서 가격대비 구성이 좋다는 평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포츠 디자인에 큰 메리트를 두지는 않으며 기본형의 디자인 자체가 이미 완성형으로 멋지다고 생각해서 기본 모델로 가겠습니다. 디자인 만큼은 취향의 영역이니까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인치 커지는 휠타이어와 4P 브레이크는 필요한 경우 개별적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가격을 우선 고려하는 현재 글에서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게다가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아니더라도 축간 간격이 길고 차 폭이 넓은 편인 준대형차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승차감이 훌륭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또한 이 옵션이 적용되지 않은 차량과 매일 번갈아 타며 비교하지 않는이상 승차감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옵션들은 물론 있으면 더 좋지만, 없더라도 문제가 있는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5. 휠

제가 선택할 휠은 18인치 기본형입니다.
 
기본형 타이어부터 다이아몬트 컷팅이 적용되어 보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연비나 승차감 면에서 18인치 휠을 채택하는 데서 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타이어는 외관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요. 1인치가 커질때마다 차가 주는 느낌 자체가 달라지며 '하차감'이 더 올라간다는 특성이 있으니 타이어를 중요시하시는 분들은 업그레이드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19인치 휠부터는 4P브레이크가 달려 나오는 게 특징이네요.
 


6. 내장 디자인 & 컬러 / 7. 내장 가니쉬

 

기본 모델부터 브라운 시트를 고를 수 있습니다.
저는 '스탠다드 - 하바나 브라운 모노톤'을 골랐고 내장재는 선택의 여지 없이 블랙 하이그로시 내장재가 됩니다. 브라운 시트만으로 블랙 시트에 비해 특별함과 고급감이 느껴집니다.
 
그러나, 내장재의 고급감을 중시하시는 분은 1,480,000원을 더하여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I의 브라운 + G-Matrix 패턴 알루미늄 내장재를 선택하실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8. 파퓰러 패키지 선택 여부

파퓰러 패키지 +5,040,000원
= 개별 구성의 합계에서 60만원 할인된 가격

* 개별구성의 합계 +5,640,000원
· 헤드업 디스플레이 +1,290,000원
· 하이테크 패키지 +1,580,000원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l +1,780,000원
· 2열 컴포트 패키지 l +990,000원

 
하나라도 필요 없는 옵션이 있다면 패키지를 선택하지 않는 것이 이득입니다. 제 경우 모든 옵션을 넣지 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제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9. 옵션

 

저는 어떤 옵션도 선택하지 않는 관점에서 각각의 옵션을 간단하게 다루고 넘어가겠습니다.

 

* 파노라마 선루프 +1,380,000원

차 운전에 있어서 개방감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며 중고 가격 방어가 잘 된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구매 가격을 많이 고려한 오늘 컨텐츠에서는 고장날 수 있는 부품을 하나 더 줄인다고 생각하며 선택하지 않겠습니다. 오래 타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썬루프 고장 문제는 많은 차주들의 골칫거리입니다. 풍절음 문제와 차가 무거워지고 천장이 낮아지는 단점까지 있습니다... 게다가 이런 옵션 하나둘 넣다보면 금방 6,000 이상의 차가 완성되고, 그 가격이면 중고 고급 수입차 같은 또 다른 대안들을 더 격하게 고려하게 됩니다.
 
 

* 헤드업 디스플레이 +1,290,000원

편안한 주행을 위해 앞유리에 정보가 보이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중고 가격 방어가 잘 되는 편도 아니고, 없어도 상관없는 단순 편의 옵션이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 컨비니언스 패키지 +1,780,000원

운전석/동승석 에르고 모션 시트
고스트 도어 클로징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기본형 모델에 운전석/동승석 통풍시트, 전동시트가 들어갑니다. 이래서 국산차 타나봅니다! 저는 이 이상은 돈을 더 내고 추가할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고스트 도어 클로징은 딱봐도 고장나면 비싸게 수리해야 할 것 같은 옵션이라 추가 비용이 0원이라도 넣을까 말까 고민할 것 같습니다.
 
 

* 하이테크 패키지 +1,580,000원

12.3인치 3D 클러스터 (전방 주시 경고 포함)

12.3인치 3D 클러스터 (전방 주시 경고 포함)
지능형 헤드램프 (IFS)

 
· 3D 클러스터가 없더라도 차량 운행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얻는 데에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 옵션을 추가하지 않은 기본형에도 '하이빔 보조' 기능이 있어 앞쪽에 차량이 있을 때 하이빔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여기에서 돈을 더 들여서 추가적인 기술을 사용해야할지 의문이 듭니다.(여러 차량의 하이빔 보조 계열 옵션의 만족도는 그다지 높아보이지 않습니다.)
 
 

*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l +1,780,000원

서라운드 뷰 모니터 및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후측방 모니터 (BVM)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RSP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PCA)

 
·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좋은 옵션입니다.
이 옵션이 없어서 운전을 못하는 건 아니지만(그런 분께는 G80을 추천드릴 수도 없겠습니다) 있으면 확실히 편합니다. 한국의 그 좁은 골목길들에 주차할 때도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감가 맞은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이 옵션이 들어간 차를 선호하게 되지만, 이 차에선 나머지 옵션들을 끼워팔고 있는 점도 맘에 안 들고, 최종적으로는 가격을 고려하여 넣지 않겠습니다.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얼마나 적시에 활용할지 모르는 단순 편의 옵션이므로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이미 후방카메라와 주차 거리 경고 시스템이 기본형에도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안전운전 하신다면 이 옵션의 덕을 볼 일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ll +1,480,000원

고속도로 주행보조 2 (차로변경 보조 제어 기능 포함)
전방 충돌방지 보조 (교차로 교차 차량,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진출입로)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앞좌석 프리액티브 시트 벨트


전방 충돌방지 보조 옵션은 꼭 필요합니다. 최악의 사고의 경우 생명을 살릴 수도 있는 중요한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전방 충돌방지 옵션은 이미 기본형 모델에 들어가 있습니다. 주행 보조 옵션이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들어가 있는 기능 외의 것을 추가하는 데에 150 가까이 지불할 용의가 없습니다. 안전 운전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 2열 컴포트 패키지 l +990,000원

뒷좌석 수동식 도어커튼
뒷면 전동식 커튼
3존 공조 (2열 LCD 공조 조절 장치 포함)
뒷좌석 다기능 암레스트


가성비 차량 구입과 2열 옵션은 가장 반대편에 있는 옵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2열 옵션이 중요하신 분께서는 기본형 모델을 고려하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 2열 컴포트 패키지 l + ll +3,460,000원

(패키지 ll에서만 추가로 들어가는 것)
뒷좌석 무선 충전
뒷좌석 전동 및 통풍 & 열선 시트
뒷좌석 목베개 및 화장거울

컴포트 패키지 l의 코멘트와 마찬가지입니다.
 
 

* 2열 컴포트 패키지 l + 뒷자석 듀얼 모니터 +3,460,000원

 
차량 모니터는 역시 아이패드가 짱입니다 :D
 
 

* 렉시콘 사운드 패키지 +1,380,000원

렉시콘 18스피커 시스템 (퀀텀 로직 서라운드)

 

저도 취미로 음악을 하며 사운드에 관심이 많아서 혹하기는 합니다. 그런데 얼마를 투자하더라도 쉽사리 만족할 수 없는 것이 소리의 영역이며, 자동차 안이라는 한정적인 환경에 과다투자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옵션을 선택하지 않겠습니다. 요즘 차들 기본 스피커도 못들어줄 정도는 아니니 그냥 적응하면서 타고, 이 옵션 추가할 돈을 집이나 개인적인 녹음 환경의 사운드 시스템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 빌트인 캠 패키지 +740,000원

빌트인 캠
보조 배터리

 

사제로 가겠습니다.
 
 

* 차량 보호 필름 +450,000원

※ 차량 보호 필름은 제조원 별도 보증 품목이며, 자세한 내용은 별도 제공되는 보증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보증기간 : 3년/6만Km)

 
역시 추가하지 않겠지만 사제 제품 대비 가격이 그리 비싼 편도 아니고, 제네시스 보증 품목이라는 큰 장점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090,000원

 
승차감 향상에 대한 기대로 고려하는 분이 많으시겠지만, 옵션이 없어도 이미 편안하고 정숙한 차라고 생각하며 이 옵션이 들어가서 얼만큼 더 편안한지에 대한 체감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10. 완성

 

5,548만원으로 그 이상의 하차감을 뽐내는 차량이 완성되었습니다.

 


 

10. 기타 비용

취득세 7% 기준 세액과 탁송료 등을 참고해주세요.


 

※ 기본형(깡통) 모델로 구매해도 괜찮은 이유

 
제가 아반떼, K3나 소나타 급을 산다면 깡통으로 사진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제네시스는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기본 모델에 더 저렴한 라인에서는 꼭 추가해야할 옵션들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본 모델부터 들어가는 운전석/조수석 통풍, 전동시트가 들어간다는 사실도 만족스럽습니다. 이 정도도 그랜저 이하 모델 기준으로 상상도 못할 일이죠!
 
사실 그랜저급만 되어도 “깡통이 깡통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는데 그 말에 충분히 공감하는 입장에서 더욱 고급모델인 제네시스는 기본형이 이미 있을 거 다 있고 하차감까지 좋은 완성형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차에 매우 관심이 많고 차에 쓰는 돈이 아깝지 않은 분들 기준으로는 당연히 옵션이 많을 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돈 쓸 일도 많은데 차는 적당히'와 같이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G80급 차의 기본형 모델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옵션도 추가하지 않아도 제네시스 G80 기본 모델에 들어가는 사양

(출처: https://www.genesis.com/kr/ko/models/luxury-sedan-genesis/g80/specs.html)

- 파워트레인(PE 시스템) 및 성능
· 가솔린 2.5 터보 엔진
· 8단 자동변속기
· ISG 시스템
· 통합 주행 모드

- 외관
· Full LED 헤드램프
· Full LED 리어 콤비 램프
· 245/50R18 피렐리 타이어 & 다이아몬드 컷팅 휠
· 이중 접합 차음 유리 (앞면, 전체 도어)
· 자외선 차단 유리 (앞면, 뒷면, 전체 도어)
· 듀얼 머플러

- 내장
· 8인치 TFT LCD 클러스터· 전자식 변속 다이얼 (SBW)
·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 패들쉬프트
· 하이패스 시스템
· 프레임리스 룸미러 (ECM)
· 블랙 하이그로시 내장재
· 터치타입 공조 패널
· 앰비언트 무드램프
· 앞좌석 LED 풋램프
· 메탈 도어스커프
· 투톤 가죽 스티어링 휠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 선택 시 블랙 모노톤으로 적용)

- 안전
· 10 에어백 시스템 (앞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좌석 센터 사이드, 앞 & 뒤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 급제동 경보 기능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 하이빔 보조
· 운전자 주의 경고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향차)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
· 후진 가이드 램프
· 안전 하차 보조
· 후석 승객 알림
· 다중 충돌방지 자동제동 시스템

- 편의
· 앞좌석 스마트폰 무선 충전
· 제네시스 디지털 키
·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 전자식 파워 차일드 락
· 레인 센서
· 열선 & 전동식 조절 스티어링 휠
·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 & 동승석 듀얼 풍향모드 제어, 후석 공조 전석 제어, 오토디포그, 외부공기 유입 방지 제어 포함)
· 공기 청정 시스템 (미세먼지 센서, 엔진룸 프리필터, 항균 처리 고성능 콤비 필터)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top & Go 포함)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안전구간, 곡선로)
· 차로 유지 보조
· 조향 연동 후방 모니터
·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포함)
· 앞좌석 & 뒷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

- 시트
· 천연 가죽 시트
· 운전석 전동시트 (12방향, 럼버서포트 포함)
· 동승석 전동시트 (12방향, 럼버서포트 포함)
·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포함)
· 앞좌석 통풍 & 열선 시트
· 뒷좌석 열선 시트
· 뒷좌석 스키쓰루

- 인포테인먼트
·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4.5인치 디스플레이, Genesis Connected Services,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 모드)
·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 9스피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