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중고차

중고차 잘 고르는 법 (5) 중고차 거르는 법/사면 안 되는 중고차/시세 대비 가격/딜러의 선택

HiAndrew 2023. 12. 5. 18:35

- 중고차 잘 고르는 법 시리즈 5탄 -

 
이번 글에선 중고차 잘 거르는 법에 더 집중하여 실제 매물을 보며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물 출처는 엔카(http://www.encar.com/index.do)입니다.
 

개인적인 기준에 따른 내용이며, 제 기준으로 거르는 차가 다른 어떤 분에겐 구매할 매력이 충분한 차이기도 하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18년형 그랜저 IG 3.3 셀러브리티 모델이 단돈 1,599만원입니다.
 
가격이 매우 착해보이는데요.
(사실 이미 의심이 됩니다.)

 

당시 그랜저 IG 가격표를 참고해보겠습니다.
 
그랜저 IG는 이 시기에 LPG 3.0, 디젤 2.2, 가솔린 2.4·3.0·3.3 모델이 나왔으며, 딱 봐도 가솔린 3.3 모델이 최고 등급임을 알 수 있어요. 기본 가격도 41,600,000원으로 가장 비쌌네요.
 
위 매물은 HUD와 스마트 센스 패키지2까지 포함되어 옵션 가격을 추가하면 출고가는 44,280,000원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스노우 화이트 펄 색상 +80,000원)
 
비록 연식이 좀 되었고 12만 9천 킬로미터를 뛰었기 때문에 감가가 꽤 진행될 것이라는 것은 납득이 되지만 1,599만원이 과연 적정 가격일까요?
 

 
엔카 자체 기능인 '시세 리포트'를 통해 확인해보니 시세대비 가격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주 시세에 비해선 397만원 낮은 수준인데요.
 
이정도로 저렴한 이유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매물을 클릭해보죠.

 

 

딜러가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 중 아무것도 올려두지 않았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는 구매자 입장에서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당히 중요한 문서입니다. 어차피 중고차 거래를 한다면 성능점검기록부 원본을 결국엔 확인하게 됩니다.
 
보험이력 또한 중고차 거래 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차번호만으로 누구나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굳이 이 정보들을 오픈하지 않았을까요?
 
https://hiandrew.tistory.com/74

 

중고차 잘 고르는 법 (2) - 카히스토리 1편 사고/무사고/완전무사고 이력 확인 방법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의 이력 중 사고 여부에 집중해서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글이 길어져 요약을 먼저 해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고이력 정보를 얻

hiandrew.tistory.com

 
이 글에서 이미 해당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이렇게 숨기는 부분이 많은 차는 어쩌면 시세 대비 낮은 가격 그 이상으로 결함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차를 올려둔 딜러의 성향은 어떨까요?
 

해당 딜러가 파는 다른 차량을 한번 열어보았습니다.

 

 

 
- 이 딜러가 현재 판매중인 대부분의 차량이 성능점검/보험이력을 전부 오픈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만 올려놓는 등 차량 상태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 '최저가'라는 멘트를 자주 쓰며, 실제로 동일매물의 최저가의 차량을 매매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 딜러는 돈 욕심이 없거나 차량의 거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일까요?

 
 
딜러는 자동차를 사고 파는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고 차에 대해선 누구보다 넓은 식견을 가지고 있는 프로입니다. 이러한 딜러가 최저가 매물을 올리며 굳이 차 정보를 감추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딜러가 꼭 나쁘다던가 이 차를 구매하는 사람이 반드시 바보인 것은 아닙니다. 이 딜러는 상태 좋은 차만을 매입하는 딜러들이 꺼리는 이런 차량을 저렴하게 매입해서 차량에 얼마나 사고가 있었더라도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최대한 저렴한 차를 사서 운용하고 싶은 구매자에게 파는 거래를 많이 성사시키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중고차라도 아주 좋은 상태를 유지하며 오래 타고 싶은 사람은 차에 대해 조금이라도 숨기는 부분이 보이는 순간 더 이상 해당 차는 고민조차 하지 않고 거릅니다. 굳이 보험 이력을 따로 찾아 볼 필요도 없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차량 가격이 평균보다 높더라도 딜러가 (완전)무사고, 1인소유 차량 등 상태 좋은 차량 위주로 다루며 거래 플랫폼에 있는 진단, 보증, 홈서비스 등을 이용함으로써 차 상태에 자신있는 모습을 일관되게 보이는 성향만 보더라도 그 딜러가 다루는 차의 상태에 어느 정도 신뢰가 생길 수도 있는것입니다.

 

알고 보니 차량 상태는 좋은데 급매로 가격이 저렴할 수도 있나요?

 

 

그럴 가능성은 상당히 낮습니다. 시장에는 이런 급매물이 나오길 기다리며 눈에 불을 켜고 있는 딜러들도 있고, 해당 모델을 매일 검색하며 좋은 매물이 나오길 기다리는 구매자들이 줄을 서고 있습니다. 괜찮은 매물이 적정 가격으로 올라와도 며칠이면 계약 진행중인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수백만원 저렴하게 올라온 모델이 일반 구매자의 눈에 (오래) 띌 확률은 적다고 봅니다.
 


 
이번 글에선 시세 대비 낮은 가격으로 올라온 차량을 구매 후보에서 제외하는 과정과 딜러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나의 니즈에 맞는 중고차를 선택하는 데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차 구매 결정에 어쩌면 결정적인 정보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니 꼭 참고하셔서 좋은 거래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