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중고차

중고차 잘 고르는 법 (7) 엔카 홈서비스 실제 과정/팁/중고차 구매 후기/중고차 리뷰

HiAndrew 2023. 12. 18. 22:12

중고차 거래 플랫폼이 많은 신뢰를 얻고 있는 요즘,
 
소비자가 중고차 매매단지를 찾아다니지 않고 집 안에서만 차량을 보고 직접 확인해 보고 싶은 차가 있다면 집 앞까지 차량을 가져다 주는 홈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제가 직접 엔카 홈서비스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구매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구매 과정에 대해서 공유해보려고 해요.
 


 
저는 블로그에서 '중고차 잘 고르는 법' 시리즈를 자주 연재하고 있어요. 저처럼 발품 전혀 팔지 않고서도 오히려 매매단지를 도는 것 보다 더 안전하고 편하게 완벽에 가까운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시리즈를 처음부터 천천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hiandrew.tistory.com/71

 

중고차 잘 고르는 법 (1) - 엔카/케이카 추천/장단점/비교/중고차사는법

차를 중고로 사면 위험하지 않을까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요즘 현명한 중고차 구매 소비자는 1. 데이터로 평가합니다. - 차에 대해 잘 몰라도 ★성능

hiandrew.tistory.com

 

제 블로그 자동차/중고차 카테고리에 들어가보셔도 여러 글을 살펴보실 수 있으세요.
 

제 블로그의 다른 모든 글들처럼 아무런 대가 없이 작성한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 거래 과정

 

1. 엔카에서 홈서비스가 가능한 차량 검색

 

 
- 여러 검색 조건 중 '엔카홈서비스'에 체크합니다.
 
- 엔카에 차량을 올린 딜러가 자신의 차량을 엔카홈서비스를 통해서 판매할 것인지 정하기 때문에 모든 차량이 해당 서비스의 대상은 아닙니다.
(참고로 케이카에선 등록된 모든 차량을 집으로 가져다 줍니다.)
 

★ 홈서비스를 통해서 소비자는 7일간 차를 받아서 타보고 구매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태가 안좋은 차량이라면 판매 시점을 늦출 가능성이 높은 홈서비스를 굳이 이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소비자는 딜러가 홈서비스를 진행할 만큼 자신 있는 차를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고차 거래 리스크를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에 더해 발품팔지 않고도 차를 편하게 집으로 받아보고, 실제로 보고 타보며 최종 구매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장점으로 다가오겠죠.


 

2. 차량을 고르고 홈서비스 신청

(제가 이번에 구매한 실제 차량이 아닌 임의의 차량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넘나 멋있는 제네시스 G80을 예로 가져와봤습니다.

 
마음에 드는 차량을 골랐다면 이미지 우측 하단 홈서비스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차량 가격보다 실제 구매 비용은 꽤나 높아지는 모습인데요,
 
그 이유는 중고차 구매 시 법적으로 내야하는 비용(이전등록비, 관리비등)과 홈서비스 이용료가 추가 되기 때문입니다.
 
 

3. 결제 방법 설정

위에서 예상 금액을 확인하셨다면 이제 이 돈을 어떻게 결제할지 정해야겠습니다.
 
엔카에서 추천하는 엔카페이를 선택하셔서 최소한의 계약금으로 차를 먼저 집앞으로 받아보고 체험해본 후 나머지 금액을 결제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해서 저도 이렇게 진행했어요.
 
제 경우 계약금: 1,000,000원 / 나머지 금액 전액현금
(개인의 지불한도에 따라 계약금은 달라진다고 해요. 나머지 금액은 현금/할부 자유롭게 선택하여 결제할 수 있어요.)
 
 

4. 신청 후 배송까지

 
신청 후 차를 받기까지 홈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엔카 홈서비스 매니저가 배정되어 연락이 오고, 홈서비스 카카오톡 채널에서 알림톡을 계속 보내주기 때문에 어떤 과정이 있는지 미리 파악해놓지 않아도 자연스레 진행이 됩니다.(아래 적는 순서는 완벽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홈서비스 신청 / 딜러의 확인
· 홈서비스 신청 시점에서 그 차가 계약 진행중일 수도 있으니 딜러가 차를 보낼 수 있는 상황인지 확인을 해줘야 해요.

→ 엔카 홈서비스 매니저 배정 / 구매 절차 안내 받음

→ 엔카로부터 검수리포트 도착(카카오톡) / 내가 신청한 차량의 상태 확인

→ 대출 신청 / 계약금 입금
· 전액현금 결제임에도 대출 신청 절차가 있어요. 만약 제 사정으로 전액현금 결제가 홈서비스 기간 종료까지 안 되면 대출이 나가도록 가계약을 걸어 두는 거예요. 업체 입장에서도 100만원만 받고 차를 보내주는데 담보가 필요하겠죠 ㅎㅎ 신청한 대로 전액 현금 결제가 잘 되면 대출이 실제로 나올 일이 없고 신용도에도 물론 아무 영향이 없어요. 제 신용도는 KCB기준 만점인데 계약 이후까지 점수에 변동이 없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 보험 가입
·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보험가입증명서를 엔카 담당자에게 전달해야 차량 배송 일정이 잡힙니다.

→ 중고자동차 매매계약
· 전자계약이므로 링크 누르고 서명만 하면 됩니다. 세상 좋아졌네요!

→ 차량 배송일시 협의
· 홈서비스 매니저님이 배송 일정을 잡아주십니다.
· 주말은 배송이 안됩니다.

→ 차량 수령
· 당일날 담당 배송 기사님이 배정되고, 자세한 도착 시간에 대해 전화˙문자로안내를 해주세요.
· 요청한 배송 시각 정확히 10분 전에 잘 도착하셨고, 차키 전달과 함께 차량 계약 확정은 엔카 홈서비스 담당자와 하시면 된다고 안내해주셨어요.
· 실제 차량 상태에 대한 정보를 빨리 얻고 싶은 마음에 주행감에 대한 질문을 기사님께 드렸는데 정책상 그러한 말씀은 해주실 수 없고 직접 타보시고 판단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ㅎㅎㅎ

→ 이제부터 자유롭게 타보시면 됩니다!

 
 

5. 시험 주행

 

홈서비스의 꽃!

 
 
아무 간섭 없이 자유롭게 최대 7일까지 타볼 수 있습니다.
 
차량에 마음이 안 드는 점이 있다면 언제든 계약을 취소할 수 있지만, 다만, 서비스 이용료가 있으니 계약금 전부를 환불받을 수는 없다는 점을 주의하여야 겠죠?
 

- 주의할 점 -

~3일차 취소: *재상품화 비용 + 홈서비스 이용료 + 탁송료 제외하고 계약금 환불
4~7일차: 재상품화 비용 + 홈서비스 이용료 + 탁송료 + 차량이용료 제외하고 계약금 환불

* 재상품화 비용: 고객이 환불 진행 시 차량판매자에게 지급되는 차량 재성능점검, 세차 등의 비용(국산차 10만원, 수입차 15만원으로 산정)
* 차량 이용료: 차종/국산·수입/차량 가격에 따라 다르지만 준대형 국산차를 기준으로 보면 1일당 75,000원으로 계산한 이용료까지 청구가 됩니다.

 
 
계약 전 차량을 타볼 수 있는 기간이 최대 7일이라고는 하지만 4일부터는 취소하는 비용이 꽤나 추가되므로 취소하려면 그 전까지 차에대한 모든 판단을 마치고 최대 3일까지는 취소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6. 잔금 결제

 
차량을 운행해보시고 필요하다면 점검도 받아보시고 이제 구매해도 되겠다는 마음이 드셨다면 홈서비스 담당 매니저에게 구매 의사를 전달합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엔카에서 결제수단 선택하기 버튼이 보이는 안내 메세지가 옵니다.
 
원하시는 결제 방법(엔카페이 or 현금)을 정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전액 현금 결제를 선택한 저는 발급된 가상계좌로 입금하자
'주문하신 상품의 무통장입금이 확인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세지를 받았어요.
 
 

7. 구매 확정

 


결제 대금을 모두 납부하면 이제 구매확정할 수 있습니다.

 엔카 - 마이페이지 - 홈서비스 탭에서 구매확정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소유권 이전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7. 소유권 이전

 
이제 딜러가 명의이전등록 진행 후 자동차등록증 포함 몇몇 서류들을 등기로 수령하는 것으로 거래가 마무리됩니다!